계획을 반드시 수행하는 방법?

우리는 항상 자기개발을 하려고 목표를 잡고, 그걸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세웁니다. 신년만 되면 살빼기,금연하기 등의 소소한 목표나 거창한 목표를 세웠다가, 얼마못가 그만둔 자신을 발견하신 적이 있을것입니다. 누구나 그런 경험 한번쯤은 있으니 괜찮습니다. 이 글에서 계획의 수행률을 높이는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계획적으로 변하는 마음가짐

작심삼일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계획을 세울때는 실제로 의지력이 넘처나지만, 계획을 세우다가 다 써버리거나, 아니면 하다가 금방 지치는 경우도 많습니다. 당신은 그렇지 않을수도 있겠지만, 자기 외적인 요인으로도 쉽게 게획을 지키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요인들을 명심하고 계획을 작성하거나, 수행하다가도 지키는것이 좋습니다.

  • 작은 목표부터 차근차근히

사람은 하루아침에 변하지 못합니다. 당신은 할수있을것이라는 생각에 갇혀 무리하거나, 상당히 빡빡한 고난이도의 계획을 세우고 있을수도 있습니다. 물론 해낼수도 있습니다. 정말로 절박하고, 강렬한 의지를 가지신 분들이 합격수기나 인터넷에 떠돌아 다니니는 전설이 되실수도 있지만, 운동초보가 한번에 고중량을 들려는 행동과도 같습니다. 굳이 조바심을 내 계속 실패를 반복하다보면 자존감도 떨어지니, 작은것부터 시작해 봅시다. 

  • 남과 비교하지 말고 어제의 나와 비교하라

유명한 격언이죠. 목표를 잡으면 그와 비슷한 길을 가는사람들이 있을것입니다. 개중에는 나보다 뒤쳐지는 사람도 있겠지만, 더 앞서나가는듯한 사람이 있습니다. 그런 사람들과 자신을 비교해보면, 자신은 재능이 없고, 한심하고 나약한 느낌마져 듭니다. 승부욕을 불태워 따라잡는것도 한두번이지, 계속 반복된다면 지치고, 결국 부담으로 다가오게 됩니다. 이런 악순환을 끊고, 어제의 자신과 바교한다면 좀더 빠른 발전을 기대하는 동시에, 진전을 매일매일 되새기게 되는 효과또한 있습니다.

  • 명확한 행동에 집중

예를들어서 다이어트라는 목표를 설정했다고 가정해본다면, 살을 빼는것에 집중하는것이 아니라, 덜 먹기, 운동하기등의 행동에 더 초점을 맞추는것이다. 모로가든 결과만 됐으면 됐다고 생각하는것은 결국 습관형성에 도움을 주지 못하고 변인통제가 어려워져서 목표달성을 어렵게 만들며, 계획을 모호하게 만들어 결국 계획을 세우는 의미가 퇴색되게 됩니다.

 

 

계획 세울때 참고할점

계획적인 삶을 사는데 가장 중요한 부분이자 이것만 성공적으로 해도 50%는 달성했다고 할 정도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입니다. 앞썬 마음가짐을 염두해 두고 계획을 세우면 좋습니다. 그외에도 계획을 수행하기 편하도록 하는 여러가지 방법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시간 측정

한가지 내지는 두가지의 적은 수의 계획이라면 시간까지 계산할 필요성은 적어지나, 여러가지 계획으로 구성된 루틴의 경우 각 계획에 걸리는 시간을 반영해야 합니다. 밥을 평균적으로 1시간 정도먹는지, 이동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몇분 정도인지, 계획을 완료하는데 걸린 시간은 얼마정도인지등을 판단해서 시간을 추가하거나 줄이면 됩니다. 처음부터 완벽하게 짤 필요는 없습니다. 수없는 시행착오를 거치며 계속해서 수정해 나가면 되는거니까요.

지속적인 판단 시간을 만들기

계획을 그저 수행하는것에만 집중해서 다시 돌아보지 않는다면 잘못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루 계획을 세운다면, 밤이나 일과의 끝에 정말 제대로 수행했는지, 계획을 무리하게 작성했던건 아닌지, 시간은 적합했는지등 행동 정도나, 계획에대한 점검이 수시로 필요합니다.

하고싶은게 너무 많아 계획을 작성하기 어려운 경우

하고 싶은것이 많아 뭐를 언재 해야할지 감을 잡기가 어려운 경우에는, 만다라트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만다라트

인터넷에 검색하면 쉽게 만다라트 형식을 얻으실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예시로 저의 관심사를 정리한것입니다. 중앙에는 관심이 있고 해야하는 큰 분류를 적고, 주변의 큰 사각형으로 점점 분리해 새분화 시키는 방법으로 관심사를 명확하게 알수 있습니다. 이를 하루,몇주,몇달로 나누어서 계획을 세우면 도움이 됩니다.

 

계획을 최대한 지키는법

 

항상 눈에 띄는곳에 계획을 보이기

습관적으로 계획을 확인하는게 가장 좋겠지만, 그런 습관은 만들기가 참 어렵습니다. 그러니 포스트잇같은데 계획을 적어서 눈에 띄는곳에 붙여두거나 알람을 주기적으로 설정해 상기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방해되는것 치우기

아마 이것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계획을 지키는걸 어려워 할거라고 생각됩니다. 휴대폰을 보다가 시간을 놓친다거나, 지저분한 환경때문에 정리하느라, 자료를찾느라 지체될수 있기 때문에 전자기기는 사용시간 제한 앱등을 이용해 사용을 제한한다거나, 미리미리 정리해두는 시간을 갖는다던지 대책을 마련해두어야 합니다.

 

환경을 변화시키기

자신을 변화시키지 못한다면, 환경이라도 변화시켜야 합니다. 주변 환경이 당신이 노력할때마다, 온갖 방해를 해온다면, 이사같은 극단적인 방법을 사용해서라도 더 나은 환경으로 가야 합니다. 우리는 대부분 더 나은 조건에서 사려고 노력을 하는데, 환경을 바꿔야 노력을 할수있다고 말하는건 모순적으로 보일수 있습니다. 이 글을 읽는 분중에서 환경이 자신을 괴롭혀 변화하지 못하는 분이 있으시다면, 일단은 버티는것을 노력해봅시다. 버틴다음에 다른 환경으로 전환하는걸 성공한다면 그때부터 천천히 노력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