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소설 작성 유틸, Novela
언택트 시대를 거치면서, 온라인상으로 즐길 수 있는 콘텐츠의 수요가 늘어났습니다. 게임, OTT 등 간편하게 웹상에서 즐길 수 있는 시장이 크게 커졌는데, 웹소설도 그중 한 분야입니다. e북과 웹소설의 시장이 크게 증가했죠. 그만큼 증가한 수요는, 더 많은 돈이 된다는 건 자명한 사실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요즘 웹소설을 부업으로 시작하시는 분들이 크게 늘었습니다.
또, 시나리오를 따로 작성하지 않더라도, 어느 정도 흥행이 보장된 웹소설이 드라마로 많이 만들어지면서 어느 정도 관심을 가지고 접근하시는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처음 웹소설을 쓰려면 노션에 써두자니 인물이나, 설정등을 관리하기 힘들고, 일반 메모에다가 작성하자니 다른 기기에서도 볼 수 있는 연동성이 아쉽습니다.
이런 단점들을 위해, Novela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노벨라 사용법
노벨라는 노벨라스튜디오에서 한국 웹소설 집필을 겨냥하고 만든 워드프로세서입니다. 플랫폼 하나에서 캐릭터, 설정, 플롯등을 관리할 수 있는 도구를 모두 지원하며, 무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노벨라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회원가입만으로 바로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웹상에서 편집도구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별도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지 않더라도 충분히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의 무료로 시작하기를 선택해 가입할 수 있으며, 네이버, 카카오, 구글등의 소셜 계정으로 간편하게 회원가입이 가능합니다.
웹상에서도 충분히 사용하실수 있지만, 필요하시다면 실행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양한 운영체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윈도우 버전과 인탤/애플 실리콘 맥에서 동작하는 버전들이 있습니다. 사용하는 운영체제에 맞추어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노벨라 실행 및 사용법
노벨라를 설치해서 실행해 보면, 잠깐 흰색 부팅화면이 나오다가, 실행됩니다. 다양한 계정으로 로그인하실 수 있지만, 저는 구글 계정으로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유는 구글 드라이브와 연동하기 위함인데, 자세한 건 후술 하도록 하겠습니다.
메인 화면
메인 화면을 보면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새 작품 버튼을 클릭한 다음, 빈 작품으로 시작하기를 눌러 새로운 시리즈를 구상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문서 에디터가 먼저 열리게 되지만, 새 작품을 클릭해 작품홈으로 넘어오게 된다면 이런 화면이 보입니다.
이것이 기본적으로 작업이 이루어지는 페이지이며, 폴더를 만들어 카테고리별로 묶어둘 수도 있습니다. 좌측의 작업 라인에서 웹소설 집필에 필요한 거의 모든 툴들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문서 에디터
문서 에디터는 딱 필요한 기능들만 들어가 있어 간소화된 느낌입니다. 이렐릭체, 볼드등 기본적인 꾸미기 기능은 말할 것도 없고, 창 나눠서 띄우기, 모바일 환경에서 보기 기능 또한 지원해 줍니다.
무엇보다, 맞춤법 검사기 중에서 가장 성능이 좋은 부산대학교의 맞춤법 검사기를 사용하고 있어, 쉽게 오탈자를 검수하는 게 가능합니다.
어차피 플랫폼에 연재를 하게 된다면 쓸모는 없어지지만, 사용자 폰트를 사용할 수 없다는 게 약간은 아쉬운 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캐릭터
캐릭터 창에서는 캐릭터를 만들고, 태그를 입력해 소속이나 출신지별등으로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간단한 이미지를 첨부하고, 설명을 추가고, 성격이나, 성장배경등의 프로필을 작성해 둘 수도 있습니다.
플롯
플롯은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들면서도, 노벨라만의 차별점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스토리 보드를 수평/수직적으로 추가하며 전개를 직관적으로 정리해 둘 수 있습니다. 블록 형태로 추가되기 때문에 큰 덩어리를 보기 편하다고 느껴집니다.
메모
메모는 뭐.. 메모입니다. 설정이나, 기타 연출에 대한 아이디어, 떠오른 대사등을 정리해 볼 수 있겠죠.
기타 기능
노블라는 사용자들과 소통을 많이 하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그래서 그런지 다양한 기능들이 많습니다.
타이머
뽀모도르 타이머법을 시행하거나, 정해진 시간만 글을 쓰는 등의 방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타이머가 있습니다.
하루에 딱 정해진 시간만 글을 쓰거나, 마감시간이 다가와야 글이 써지시는 분들은 도움 될만한 기능입니다.
설정
설정에는 기본적인 기능들을 설정할 수 있을뿐더러, 유용한 기능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반의 글자 수 세기의 설정을 바꾸어, 각 플랫폼별마다 다른 글자 수 세기 규칙을 만족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노벨라가 웹 기반 무료 플랫폼이라 언제 파일이 날아갈지 불안해하는 사람들이 있으신데, 이를 대비해 구글 드라이브에 파일을 백업시켜 둘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하는게 좋은 이유입니다.
단축키
단점 및 아쉬운 점
노벨라는 좋은 프로그램이나, 여러 단점과 약간 아쉬운 점들이 몇 가지 있었는데요, 그중 하나는 삭제 기능입니다.
신중하게 삭제할 수 있도록 입력해 두는 것은 좋지만, 삭제를 매번 입력해야 되는 것은 꽤나 귀찮기 때문에, 기능을 껐다가 켤 수 있도록 하면 좋겠습니다. 아니면 휴지통으로 이동한다던가. 한 번에 삭제될 거면 휴지통은 왜 있는지 모르겠네요.
또, 캐릭터 생성칸의 태그를 잘못 추가한 경우에 그 자리에서 바로 지우지 못하고 캐릭터 홈 화면에서만 삭제가 가능한 것도 불편합니다. 우측의 사진을 보면 아시겠지만 태그에 오타가 들어가면 지울 수가 없습니다. 새로 하나 더 만들고 적용시킨 후에, 홈화면으로 가서 지워야 합니다. 그게 대단한 여정은 아니지만 은근히 불편하기도 합니다.
단점은 저 두 개 빼고는 딱히 느껴보진 못했습니다. 무료임에도 훌륭한 퀄리티를 보여주고 있기에. 저 정도면 충분히 쓸만하다고 느껴집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캐릭터 간 관계도를 볼 수 있도록, 옵시디언처럼 각 캐릭터 간 연결할 수 있는 페이지를 추가해 준다거나, 관계도를 그릴 수 있도록 추가했더라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아니면 마크다운에서 "[[ ]]"를 사용해 다른 페이지를 참조할 수 있듯이, 캐릭터나 메모등을 참조시킬 수 있다면 조금 더 글쓰기가 유기적으로 이루어지는데 도움 되지 않을까 싶네요.
총평
- 장점
- 무료임
- 간편함
- 뛰어난 맞춤법 검사기
- 파일을 쉽게 내보낼 수 있음
- 공유 기능으로 쉽게 첨삭 가능
- 개발진의 원활한 소통
- 단점
- 어딘가 살짝씩 불편한 기능들
- 웹 기반이라 오프라인 환경에서 사용할 수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