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드럭

 똑똑 해지는 건 대부분의 사람들이라면 바라마지 않는 일일 것입니다. 대부분 지능을 높이는 방법을 묻는다면, 책을 더 읽고, 더 많이 사고해 보고, 지식을 암기하는 과정을 거치라고 조언할 것입니다. 물론 반복하다 보면 , 더 많은 지식이 쌓일 것이고, 사고력이 길러질 것이고, 암기는 빨리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과정을 약물로써 도움받을 수 있는 '약학적 인지능력 향상'이 현대 의학으로 연구되고 있습니다.

 

 흔히 누트로픽( Nootropic)이라고 불리는 인지, 기억, 주의력을 기르는 약물들을 총칭하는 카테고리가 그 분야인데, 영양제로 취급되는 것들부터 마약까지 범위는 넓고, 다양합니다.  대부분 약의 원리는 신경전달물질의 생성 및 활성화를 촉진해 학습능력을 높이고..... 한마디로 집중력과 기억력을  높이는 약들입니다.

 

뇌약

누트로픽의 작용 원리

누트로픽은 대부분 각성효과로서 동작합니다. 뇌에 도파민을 공급해 흥분 및 긴장상태를 조절하거나, 신경전달물질의 분비를 늘려 도움을 주는 식이죠. 하지만 이런 효과들은 정상적인 뇌의 기질을 무시하는 것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부작용이 따를 수 있습니다. 두통, 신경과민등의 부작용이 말이죠.

 

그러므로, 전문가의 처방 없이 마약성이나 항정신성 약물을 복용해선 안됩니다. 그럼 일반적으로 구할 수 있는 것들 중에서 누트로픽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들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L-tyrosine

타이로신은 도파민과 아드레날린, 그리고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하는 아미노산입니다. 이것들은 집중력과 기억력에 중요한 요소들이며, 더불어 피로감, 무기력감등의 우울증 증상 또한 개선시키는 것으로 알려저습니다.

L-theaanine

스트레스로 인한 몸과 뇌의 스트레스를 완화시킵니다.  뇌의 인지 기능을 향상합니다.

Caffeine

우리가 모두 한 번씩은 접해봤을 만큼 유명한 성분입니다. 졸리거나 벼락치기 공부를 할 때 주로 마셔서 집중하는 모습을 자주 보셨을 겁니다. L 테아닌과 같이 섭취할 시 서로 보완해 주어 효과가 극대화됩니다. 다만 카페인을 무분별하게 사용하면 오히려 피로감과 집중력이 약화되는 카페인 크래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정해진 주기를 지켜 카페인을 먹지 않는 날을 갖는다던가, 확실한 사이클링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 많은 정보는 이 글에서 참조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 사용 가이드

서론 커피를 주지않겠다면 죽음을 달라는 패트릭 헨리의 명언처럼, 현대인의 삶에서는 커피를 빼놓는건 상상도 못할일입니다. 커피를 마시는 이유는 향이 좋고, 특유의 풍미 때문이기도 그렇겠

discite.tistory.com

 

 

 

맹신하지는 말 것!

누트로픽의 효과는 명확히 증명된 바가 없고, 그렇기에 학자마다 의견이 분분한 편입니다. 그러니 과하게 의존하는 형태는 좋지 못합니다. 무슨 약물이던간에 의존은 좋지않지만, 누트로픽을 맹신하는것은 더욱더 위험한 결과를 초래할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시면서 약물로 과하게 오버클럭하는 행위는 하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