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시디언 이미지 관리 도구
옵시디언은 뛰어난 메모 도구이지만, 기본적으로 이미지를 사용하는 데 있어서는 그리 좋지 못한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Vault 안에 이미지를 옮겨서, 임베드하는 방식으로 이미지를 표시하는 데 사용해 보면 알겠지만 굉장히 불편합니다. 또 연동을 하다가 엉켜서 날아가버릴 때도 잦은 편이고요. 하지만 그럼에도 옵시디언이 유명한 노트 프로그램인 데는 천 개도 넘는 플러그인들도 단단히 한몫한 바, 그러니 이미지를 관리하는 도구 또한 있을 것입니다.
Imgur을 이용한 이미지 플러그인!
imgur은 이미지를 무료로 호스팅 할 수 있게 해주는 사이트입니다. 영미권에서 이미지를 무료로 업로드할 수 있는 것으로 유명해졌는데, 이를 이용한 플러그인이 옵시디언에도 존재합니다.
옵시디언 설정 / 커뮤니티 플러그인에서 위 플러그인을 검색해 주시면 됩니다.
imgur plugin
설정 방법
플러그인을 설치하시면 기본적으로 익명으로 업로드하도록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익명으로 업로드하면 지속적으로 보는 사람이 없을 시 삭제조치될 수도 있으며, 업로드한 사진들을 관리하기 까다로워지니 Images upload approach를 anonymous에서 Authenticated로 변경해 줍시다.
그럼 아래의 버튼이 바뀐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클릭해 로그인해 주시면 됩니다.
allow를 선택해 계정에 접근하시면 모든 준비는 끝납니다.
이미지 업로드 팁
모든 설정은 끝났지만, 이미지를 올릴 때마다 imgur에 올릴지 로컬 저장소에 올릴지 묻는 메시지가 매번 뜹니다. 이를 꺼주려면, 업로드 전 확인을 끄시면 됩니다. 팝업창의 always upload를 선택해 항상 업로드하도록 지시하거나,
플러그인 설정화면의 '업로드 전 확인'메시지 탭을 끔으로써 항상 imgur에 이미지를 넣을 수 있습니다.
사용후기
사진을 복잡한 과정 없이 ctrl + c, v 해서 넣었을 뿐인데 깔끔하게 잘 올라간 모습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업로드된 사진은 어떻게 되는 걸까요? 아무나 접근해서 볼 수 있으면 저의 private 한 지식들이 공개되는 것은 아닐까요?
imgur 홈페이지에서 이전에 로그인했던 계정을 접속하면, 업로드 한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Hidden이라고 떠있는 모습이 보이시나요? 저희의 이미지는 옵시디언과 imgur계정 상에서만 볼수있습니다.